풀무원 '국내산 오리지널 김치' 미국 월마트에서 판다
풀무원 '국내산 오리지널 김치' 미국 월마트에서 판다
  • 김미영 기자
  • 승인 2022.05.20 17:11
  • 댓글 1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 익산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에서 만들어 미국 월마트에서 판매 개시한 전통 젓갈 김치. ⓒ 풀무원
▲ 전북 익산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에서 만들어 미국 월마트에서 판매 개시한 전통 젓갈 김치. ⓒ 풀무원

풀무원은 젓갈이 들어간 전통 김치를 한국에서 생산해 미국에 수출하는 방식으로 월마트(Walmart)에서 판매를 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풀무원이 한국에서 생산한 전통 김치를 '풀무원' 독자 브랜드를 달고 미국 대형 유통매장에 입점해 판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9년부터 월마트, 크로거, 퍼블릭스 등 다양한 미국 현지 메인스트림 시장에 한국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방식으로 비건 김치를 입점하고 공급해왔다.

이번에 현지 리테일 유통채널의 선두주자 월마트의 400여개 매장에 한국 생산 전통 젓갈 김치를 선보임으로써 미국 김치 시장의 대표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발효식품의 특성상 원재료 산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 주목해 전북 익산에 위치한 글로벌김치공장에서 생산한 김치를 제조에서 배송, 유통까지 김장독쿨링시스템을 적용해 미국에 수출하고 있다.

이 수출방식은 물류비와 원가 측면에서 다소 어려움이 따르지만 세계에 한국의 식문화를 알리는 한국식 문화업으로 정의하고 있는 풀무원은 미국에 한국 본토의 김치를 제대로 알리고자 한국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전략을 고수해오고 있다.

입점한 김치는 현지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새우젓을 베이스로 깔끔한 맛을 낸 중부식 김치 제품이다. 젓갈이 들어간 김치는 김치 특유의 냄새에 민감한 미국 소비자들을 고려할 때 현지 유통채널에서 까다롭게 평가할 수밖에 없다.

풀무원 김치가 이미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에서 검증된 오리지널 김치라는 점을 어필해 월마트로부터 높은 평가를 이끌어내고 입점을 성공시켰다.

조길수 풀무원USA  대표는 "월마트 전통 김치 입점은 한국의 김치를 세계에 제대로 알리겠다는 풀무원의 전략이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에서 통했다는 방증"이라며 "오리지널 김치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미국 김치 시장을 리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치 2022-05-21 08:10:58
우리나라김치. 세계화를 이루워내는구나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