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알뜰폰 시장에서 사업자들이 불·편법 영업으로 가입자 유치경쟁을 벌이면서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이 생존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과기정통부·방통위와 대기업 알뜰폰 사업자에에 대해 개선을 촉구한다고 19일 밝혔다.

KB국민은행 등 대기업 알뜰폰 사업자들이 단기적으로 금품을 살포해 가입자를 모집하는 영업 방식은 중소 알뜰폰 사업자의 생존 기반을 위태롭게 한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과기정통부와 방통위는 통신 자회사와 KB국민은행의 불·편법 영업을 통한 시장 혼탁 행위를 즉시 중단시켜야 한다"며 "중소 알뜰폰 사업자가 활발히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성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만 영업이익으로 6조원을 벌어들인 대한민국 1등 은행이다. 6조원은 통신사의 영업이익을 모두 합친 것보다 큰 규모다.

KB국민은행은 통신 자회사와 달리 점유율 규제조차 없어 중소 알뜰폰 사업자에게 더욱 위협적인 존재다. 

알뜰폰 시장이 통신사·은행 등 대기업의 '돈 놓고, 돈 먹는' 시장으로 전락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중소 사업자가 따라잡을 수 없는 대기업의 큰 폭의 요금할인과 경품 살포는 중단돼야 한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관계자는 "이미 통신 3사가 모회사의 자금력으로 자회사를 지원해 알뜰폰 시장을 장악하는 행위에 우려를 표하고 자금 지원 중단을 주장했다"며 "KB국민은행도 막대한 금융 수익을 알뜰폰 시장에 투입해 시장 혼탁을 불러오는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