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T가 성장형 AI 서비스 A.을 공개했다. ⓒ SKT
▲ SKT가 성장형 AI 서비스 A.을 공개했다. ⓒ SKT

SK텔레콤은 성장형 AI 서비스 A.(에이닷)의 안드로이드 오픈 베타 버전을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공개한다고 16일 밝혔다.

A.은 따뜻한 기술로 고객의 불편을 바로잡고 모바일 환경에서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SKT의 AI 서비스 컴퍼니를 향한 지향점을 담고 있다.

A.은 고객의 한정된 시간이 더 소중한 일에 사용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설계됐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생기는 번거로운 행동을 처리해주고 좋아할 만한 것을 알아서 추천하고 재생해준다.

A.은 고도의 자연어 처리와 감정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나만의 캐릭터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관계를 강화해 나가기도 한다.

A.에 적용된 핵심 AI 기술은 거대언어모델(GPT-3)을 기반으로 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의 처리를 자연스럽게 결합했다. GPT-3는 기존에 공개된 GPT-2보다 AI모델의 규모를 확장해 현존하는 대화 언어 모델 가운데 가장 성능이 뛰어나다.

자유 대화 도중 고객이 원하는 일을 대신 해주는 목적 지향 대화로 전환도 가능하다. 

하지만 학습이 필요한 AI 언어 모델의 특성상 처음에는 사실이 아닌 답변이나 맥락을 벗어난 대화가 간혹 나올 수 있다. 이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대화와 데이터 축적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

A.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고객들을 대상으로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 통신사 상관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앱 내 모든 서비스는 무료다.

유영상 SKT CEO는 "A.은 AI 시대를 맞아 사람을 향한 따뜻한 기술을 선보이기 위해 개발했다"며 "이제 첫발을 내딛은 만큼 고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통해 더욱 가치 있는 서비스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SKT #AI #A. #에이닷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