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가 UFS 4.0 메모리를 개발했다. ⓒ 삼성전자
▲ 삼성전자가 개발한 UFS 4.0 메모리. ⓒ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차세대 UFS(Universal Flash Storage) 4.0 규격 고성능 임베디드 플래시 메모리를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국제 반도체 표준화 기구는 3일 UFS 4.0 규격을 승인했다.

UFS 4.0 데이터 전송 대역폭은 기존 UFS 3.1의 2배로 더욱 빠르게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을 수 있다.

UFS 4.0은 고해상도 콘텐츠·대용량 모바일 게임 등 처리할 데이터가 큰 모바일 기기를 비롯해 향후 차량용 반도체, 메타버스 등을 포함한 기기에 광범위하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자체 개발 UFS 4.0 컨트롤러와 7세대 V낸드를 탑재해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구현했다.

삼성전자 UFS 4.0 메모리의 연속읽기, 연속쓰기 속도는 4200MB/s, 2800MB/s로 기존 세대보다 2배, 1.6배로 빨라졌다.

에너지 효율은 1mA당 6.0MB/s로 기존 세대보다 45%이상 증가했고, 같은 배터리 용량으로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사용자 개인 정보 등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성능이 1.8배 향상된 Advanced RPMB(Replay Protected Memory Block)기술을 적용했다.

패키지는 가로 11mm, 세로 13mm, 높이 1.0mm로 콤팩트하게 구현해 편의성·공간 활용성을 높였고, 용량은 최대 1TB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