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수원 피동보조급수계통 시험설비. ⓒ 한수원
▲ 한수원 피동보조급수계통 시험설비. ⓒ 한수원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한국원자력연구원과 공동으로 피동보조급수계통 성능 시험설비인 LAPLACE를 구축하고 13일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준공식을 열었다.

LAPLACE는 체코 등 해외수출 주력원전인 APR1000에 최초로 적용되는 피동보조급수계통의 성능 시험을 위한 설비다.

10MW급 규모의 대형 증기발생기가 설치됐고 실제 APR1000의 증기발생기와 똑같은 311℃, 100기압의 온도와 압력 조건을 조성했다.

고온·고압조건의 단일계통 실증설비 구축은 규모면에서 국내 최대이자 최초다. 국제적으로도 최상위 수준의 규모를 자랑한다.

보조급수계통은 증기발생기에 물을 제공하는 주급수계통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 대비해 설치되는 보조 설비다.

피동보조급수계통은 한수원이 독자적으로 개발해 2014년 국내 표준설계 인허가를 받았다.

전기로 작동하는 능동형보조급수계통과 달리 전기 없이도 작동이 가능해 사고 발생 시 운전원의 조작이 없어도 72시간 이상 원자로를 안전하게 냉각할 수 있어 원전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됐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대형 피동보조급수계통 성능 시험설비의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현재 추진 중인 해외 원전수출과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 개발 등의 사업추진에 있어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