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민이 음식점 사장님 대상으로 매장 위생관리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다. ⓒ 우아한형제들
▲ 배민이 음식점 사장님 대상으로 매장 위생관리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다. ⓒ 우아한형제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11만4054건의 허위리뷰를 차단했다고 11일 밝혔다.

리뷰는 다른 고객의 주문을 유도하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업주들은 허위리뷰의 유혹에 빠지기 쉽다. 허위리뷰를 전문적으로 달아주는 업체까지 생겼지만 앞으로 배달의민족에서는 더이상 통하지 않게 됐다.

배민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부터 자전거래 탐지, AI를 활용한 고도화 모델 등 기술적 수단을 총동원해왔다. 그 결과 허위 의심 리뷰 제보건수는 지난해 연 최고점 대비 60%이상 줄어들었다.

허위 의심 리뷰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적발이 빨라지고 정확해졌다. 배민 앱에 등록되는 리뷰를 실시간으로 탐지해 24시간 이내 분석과 조치를 취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이 도입된 후 허위리뷰에 대한 사전 대응이 가능해지면서 업주와 이용자의 제보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자전거래 탐지를 시작하면서 지난해 말 기준 연 최고점 대비 70% 줄었다.

이원재 서비스위험관리실장은 "이용자가 믿고 볼 수 있는 리뷰 환경을 만들고자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부터 법적 대응까지 허위리뷰에 대해 강경 대응을 취하고 있다"며 "AI 고도화 모델을 통해 더 빠르게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