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석구 서울성모병원 가톨릭혈액병원 혈액내과 교수
▲ 조석구 서울성모병원 가톨릭혈액병원 혈액내과 교수

서울성모병원 가톨릭혈액병원은 암세포만 골라서 공격하는 CAR-T 세포치료제 상용화를 위해 글로벌 제약회사인 노바티스사와 협약을 완료하고 세포면역항암치료제인 '킴리아'제공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고 30일 밝혔다.

킴리아는 2회이상 치료를 받은 후 재발·불응성을 나타낸 미만성 거대B세포 림프종(BLBCL)과 25세 이하의 B세포 급성림프구성백혈병 환자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AR-T는 세포치료의 한 축으로써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의 시스템은 고품질의 CAR-T세포치료제를 생산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CAR-T는 암의 살상능력이 있는 T 면역세포를 키메릭 수용체(CAR)로 불리는 단백질에 결합해 종양세포를 보다 강력하게 사멸시킬 수 있는 최신 세포치료의 일종이다.

암세포만 공격하는 선택적이고 강력한 치료로, 특히 난치성 혈액암 환자에게 혁신적인 치료법으로 각광받고 있어 항암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기대 받고 있다.

조석구 교수는 "가톨릭혈액병원이 킴리아를 제공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춤에 따라 CAR-T가 필요한 국내 환자들에게 보다 많은 치료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