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열차 안전관리·신속대응 방안 수립

▲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안전관리와 신속대응 방안을 수립했다. ⓒ 국토교통부
▲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안전관리와 신속대응 방안을 수립했다.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발생한 KTX 차륜 파손사고와 같은 고속열차 사고의 재발방지와 사고 발생 신속대응으로 여객서비스를 개선하는 내용을 담은 '고속열차 안전관리와 신속대응 방안'을 수립했다.

국토부는 KTX 차륜파손사고 직후 교통안전공단이 시행한 주행장치의 정비실태와 안전관리체계 준수여부 등에 대한 검사 결과를 토대로 동종차종 13편성의 운행을 중지하고 차륜을 교체하도록 했다.

국토부는 사고 재발방지 등 후속대책 수립을 위해 운영사와 전문가 등 48명으로 전담조직을 구성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먼저 정비기술 고도화와 정비기록 관리를 통해 현장이행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현재 초음파탐상 장비는 일방향 탐상만 가능해 균열 등을 탐지하는 데 사각지대가 존재했다. 이에 모든 방향의 균열탐상이 가능한 입체탐상장비로 교체하는 등 정비 효율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차량 제작과 정비 간 기술 선순환 체계도 구축한다. 운영사 직접정비 구조로 제작사와 운영사 간 노하우 공유가 어려웠지만 최신 고속차량 정비에 제작사가 참여함으로써 차량 제작과 정비 간 선순환 교류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고속열차 안전의 핵심인 주행장치의 제작기준 가운데 새로운 형식일 때만 시행하던 선로주행시험을 전면시행으로 바꾸는 등 기술수준도 유럽에 맞춰 강화한다.

국토부는 사고 때 복구시간이 수시로 변경되는 등 이용객 불편이 발생한 점을 고려, 사고발생 후 1시간 안에 운영사 현장사고수습본부가 복구시간과 상·하선 차단시간을 제시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1시간 안에 관제·운영사 합동대응팀이 비상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됐다.

이용객들이 지연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앱과 역사 전광판에 지연시간을 표시하고 전광판에 표시되는 열차 수도 확대할 예정이다.

임종일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주행 때 고속열차 차륜이 파손되는 사고는 상당히 이례적인 사고"라며 "대형사고 유발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면밀한 분석을 통해 안전관리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고 이후 지연열차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