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노삼성 XM3. ⓒ 국토교통부
▲ 르노삼성 XM3.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르노삼성자동차,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혼다코리아, 한국모터트레이딩 등이 판매한 21개 차종 49246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한다고 4일 밝혔다.

르노삼성자동차 XM3 45476대는 전자식 조향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조향 핸들을 끝까지 돌려 지속 유지할 경우에 제어장치 회로 기판에 열 손상이 발생했다. 조향 핸들이 무거워져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A4 40 TFSI Premium 등 17개 차종 3549대는 에어백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사고 발생 시 사고기록장치에 일부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발견됐다.

혼다코리아 CBR1000RR-R SP 등 2개 이륜 차종 141대는 오일쿨러 호스의 단열 처리 불량으로 배기다기관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호스가 균열돼 엔진오일이 누유돼 안전성에 문제가 발견됐다.

한국모터트레이딩 야마하 MTN850D 이륜 차종 80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주행거리가 3만㎞일 때 전송 데이터 간 충돌이 발생, 화면이 정지돼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제기됐다.

각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린게 된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