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성모병원 환자 85명 비교 분석

▲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영상의학과 정동진 교수, 비뇨의학과 손동완 교수 연구팀
▲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영상의학과 정동진 교수(왼쪽)와 비뇨의학과 손동완 교수 연구팀

신장암으로 알려진 신세포암 치료에 '고주파 열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주파 열치료(RFA)는 피부를 통해 전극침을 암세포에 침투시켜 60~100도 열로 암세포를 죽이는 최소 침습 시술이다.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영상의학과 정동진 교수, 비뇨의학과 손동완 교수 연구팀은 신세포암에 대해 실시간 초음파 CT 융합영상을 적용한 고주파열치료와 복강경 신장 수술을 비교 분석했다.

2일 연구팀에 따르면 2013~2016년 여의도성모병원에서 신세포암으로 진단받은 환자 85명을 대상으로 재원기간, 신장 기능, 합병증, 5년 무병 생존율을 비교 분석했다.

고주파열치료군은 복강경수술치료군에 비해 신장 기능보존, 재원기간 단축에 유의하게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치료법 간 합병증이나 무병생존율은 차이가 없었다.

이는 고주파열 치료시 사용된 실시간 초음파-CT 융합영상이 종양을 더 잘 보이게 하고 시술정확성을 개선시켜 복강경 수술과 동일한 치료효과를 도출한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고주파열치료술은 전극침 삽입만으로 종양을 괴사시키기에 수술 보다 신장 기능을 보호하고 재원기간을 단축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정동진 교수는 "신장암 고주파 열치료는 실제 진료현장에서 시행중인 안전한 치료법으로, 초음파 CT 융합영상 도입으로 고주파 열치료 효과가 한 단계 발전한 것을 입증한 의미 있는 연구결과"라며 "향후 신장암 환자의 예후 개선과 고주파 열치료 효과와 안전성 입증을 위한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손동완 교수는 "수술과 마취 위험에 취약한 고령·기저질환 환자나 신장 종양이 수술로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 고주파 열치료는 수술을 대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말했다.

연구는 대한비뇨의학회 공식 학술지(Investigative and Clinical Urology·IF:2.186) 2022년 3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