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스트 연구팀이 열과 빛, 공기 등 장시간 외부환경 노출에도 높은 안정성을 유지하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개발했다. 왼쪽부터 김희주 교수, 이광희 교수, 김용윤 박사. ⓒ 지스트
▲ 지스트 연구팀이 열과 빛, 공기 등 장시간 외부환경 노출에도 높은 안정성을 유지하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개발했다. 왼쪽부터 김희주 교수, 이광희 교수, 김용윤 박사. ⓒ 지스트

지스트는 열과 빛, 공기 등 장시간 외부환경 노출에도 높은 안정성을 유지하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김희주 지스트 에너지 융합대학원 교수와 이광희 신소재공학부 교수 공동연구팀은 서홍석 부산대 화학과 교수 연구팀과 페로브스카이트 내부의 이온결함을 흡수하는 초박막 전해질층 도입을 통해 태양전지의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페로브스카이트 박막은 용액공정으로 제작돼 높은 결정성을 가진 다결정 박막이지만 결정과 결정사이, 박막의 표면에 이온 결함들이 존재한다.

고안정성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구현을 위해 전구체 용액에 금속 이온이나 유기물 등을 첨가해 결정을 단단하게 하거나, 상·하부 기능층을 새로운 물질로 대체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연속 공정을 통한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위해서는 보다 간단한 접근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연구팀은 열적 안정성이 높은 카바졸 분자에 이온 결함과 반응성이 높은 아민 작용기가 도입된 새로운 고분자 전해질을 개발하고, 이를 페로브스카이트 상부 전극과 박막사이에 초박막으로 도입했다.

새로운 고분자 전해질 층은 페로브스카이트 박막 표면과 내부에 존재하는 이온결함을 효과적으로 흡착하면서도 상부전극과 페로브스카이트 층 사이의 전하이동을 향상시키는 높은 전기적 특성을 보였다.

신규 구조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85도의 열에 1000시간 동안 노출, 350시간 동안 빛에 노출, 공기 중에 1500시간 노출 후에도 태양전지의 성능이 유지됐다.

김희주 교수는 "단 한층의 용액공정이 가능한 유기 전해질을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에 도입해 손쉽게 열, 빛, 공기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며 "향후 다양한 외부 환경에서도 안정성이 높은 태양전지 개발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