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김상회 수원시발전연구소장(가운데) 제5차 정기세미나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수원시발전연구소

수원시발전연구소는 '돌봄·복지 정책 실태와 과제'를 주제로 제5차 정기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김상회 수원시발전연구소장은 "돌봄이라는 키워드가 점점 부각되고 있다"며 "케어링시티, 수원시에 꼭 맞는 정책을 생각해보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변옥경 교육학박사는 "현대에 들어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증가함에 따라 돌봄의 손길이 필요한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돌봄은 오직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기에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변 박사는 "돌봄의 손길이라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 요양사, 간병인들의 수가 적고 이마저도 생활수준이 낮은 편"이라며 시민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품앗이 형태인 '시민돌봄마일리지 플랫폼'을 제안했다.

변 박사는 여성, 육아, 청소년, 노인, 장애인, 반려동물 등을 위한 복지 정책도 소개했다.

김봉수 모아재 이사장은 "돌봄과 교육의 경계가 모호하다"며 "새로운 제도를 만들기보다는 제도와 시스템의 혜택이 수혜자에게 직접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복지 정책을 얘기할 때 예산문제를 빼놓을 수 없다"며 "수원시 교육지원비 대부분을 시가 자체집행 중이기에 철저한 조사를 통해 과감하게 통폐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상회 수원시발전연구소장은 "돌봄이라는 키워드가 단순한 복지 차원을 넘어 삶 전반에 묻어야 한다"며 "제도의 재구성과 사업의 융합이 답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