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하이닉스가 연산 기능을 갖춘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인 PIM을 개발했다.ⓒ SK하이닉스
▲ SK하이닉스가 연산 기능을 갖춘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인 PIM을 개발했다. ⓒ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연산 기능을 갖춘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인 PIM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그동안 메모리 반도체는 데이터 저장 역할을 맡는다는 관념을 깨고 연산도 할 수 있는 '차세대 스마트 메모리'를 꾸준히 연구해 첫 결과물을 선보이게 됐다.

SK하이닉스는 이달 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반도체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회인 '2022 ISSCC'에서 PIM 개발 성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PIM이 적용된 첫 제품으로 'GDDR6-AiM' 샘플을 개발했다. 초당 16기가바이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GDDR6 메모리에 연산 기능이 더해진 제품이다.

일반 D램 대신 이 제품을 CPU·GPU와 함께 탑재하면 특정 연산의 속도는 최대 16배까지 빨라진다. 앞으로는 머신러닝과 고성능 컴퓨팅, 빅 데이터의 연산과 저장 등에 활용될 계획이다.

특히 이 제품은 GDDR6의 기존 동작 전압인 1.35V보다 낮은 1.25V에서 구동된다. 또 자체 연산을 하는 PIM이 CPU·GPU로의 데이터 이동을 줄여 기존 제품 대비 에너지 소모는 80%가량 줄어든다. 이를 통해 제품이 들어가는 기기의 탄소 배출을 저감함으로써 ESG 경영 측면에서도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회사는 보고 있다.

SK하이닉스 안현 부사장은 "SK하이닉스는 자체 연산 기능을 갖춘 PIM 기반의 GDDR6-AiM을 활용해 새로운 메모리 솔루션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회사는 사업모델과 기술개발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