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리테일 프라임센터 재고 보관 자동 창고에서 전용박스가 출고되고 있다. ⓒ GS리테일
▲ GS리테일 프라임센터 재고 보관 자동 창고에서 전용박스가 출고되고 있다. ⓒ GS리테일

GS리테일은 도입한 첨단 물류 시스템이 해당 센터의 전체적인 생산성을 200% 이상 끌어 올렸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말 김포에 위치한 GS리테일 프라임센터가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스마트 물류를 향한 교두보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센터는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대표적인 디지털커머스의 배송 서비스를 전담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첨단 자동화 설비 구축을 위해 300억원을 투자했으며 물류 전문가로 구성된 풀필먼트 조직을 신설해 스마트 물류 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실제 센터에 적용된 고성능 피킹 방식인 GTP 피킹 시스템은 기존 방식인 DPS 피킹 방식 보다 3배 이상 작업 속도를 높였다. 

상품이 작업자를 찾아오는 피킹 방식으로 작업자의 노동 강도도 낮췄다. 이로 인해 전체적인 생산성은 기존 대비 200% 이상 향상됐다.

GTP 피킹 시스템과 자동화 물류 설비 완성으로 알려진 재고 보관 자동 창고, 출고 자동 창고와 고회전 자동 보충 시스템도 큰 역할을 했다.

이에 따라 고객 차원에서의 이점도 늘어났다. 대표적으로 △쇼핑 상품 수 확대 △신선 상품의 선도 강화 △ 오·재배송 축소 등이다.

GS프레시몰은 해당 센터의 직매입 쇼핑 아이템 수가 기존 센터 대비 2배 이상 확대돼 운영됨에 따라 고객에게 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해당 센터에서는 식품 선입 선출과 유통기한 통제 관리가 자동화되면서 이에 따른 보관 상품 폐기·파손율도 축소됐으며 중량 측정 검수 시스템이 적용돼 오피킹으로 인한 고객 재배송도 현격히 줄었다.

박영훈 디지털커머스B/U 부사장은 "자동화설비 도입으로 피킹·출고 대기시간이 기존보다 축소돼 정시 배송율과 상품의 선도 유지가 향상됐고 친환경 포장으로 고객 라스트마일을 강화해 고객 만족도와 호응이 좋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