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신3사는 행정안전부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박정호 KT 커스터머DX사업단장, 오세현 SKT 디지털에셋CO장, 고규창 행정안전부 차관, 박성율 LGU+ 기반사업그룹장. ⓒ KT
▲ 통신3사는 행정안전부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박정호 KT 커스터머DX사업단장, 오세현 SKT 디지털에셋CO장, 고규창 행정안전부 차관, 박성율 LGU+ 기반사업그룹장. ⓒ KT

통신3사의 PASS가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이어 주민등록증을 탑재, 모바일 신원증명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

통신3사는 행정안전부와 서울시 중구 SK T타워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의 보안성 강화와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통신3사와 행정안전부는 업무협약을 통해 본인명의로 개통된 하나의 스마트폰으로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본인인증과 단말인증 등 보안을 강화하고 활용기관 확대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올해 4월 중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고 상반기에 정부24앱과 하반기에는 민간플랫폼인 PASS앱을 통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협약에 앞서 '주민등록법' 일부개정을 통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의 도입 근거와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질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사항과 이의 진위여부를 확인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용자는 정부24·PASS를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신분확인번호와 주민등록증 수록사항을 화면에 표시해 본인의 신분을 인증하거나 QR코드 촬영을 통해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용하게 된다.

통신3사와 행정안전부는 확인서비스의 활용처로 △민원서류 접수·자격을 인정 증서 발급 △성년자 여부 확인 △신분확인 △계약·거래 시 본인여부 확인 등을 계획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금융기관과 공항, 여객터미널, 편의점 등에서 확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민간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달 중 수요기관을 대상으로 통신3사와 공동으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통신3사 관계자들은 "행안부와의 협력으로 국민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