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수소차 버스 ⓒ 현대차
▲ 현대차 수소차 버스. ⓒ 현대차

환경부는 19일 경남 김해 아이스퀘어호텔에서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 현대자동차와 '수소 시내버스 확대·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은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 내 수소 버스 보급을 확대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각 지자체 버스운송사업조합도 참여했다.

협약에 따라 부울경은 2025년까지 지역 내 경유 및 압축천연가스(CNG)를 사용하는 버스 중 624대를 수소 버스로 전환한다. 수소 버스(6억3000만원) 구매 시 환경부와 지자체가 각각 구매 지원금을 1대당 1억5000만원씩 제공한다.

제작사(현대차)에서도 101대 이상 구매할 경우 1대당 300만~1000만원의 할인 혜택을 적용한다. 환경부와 부울경은 버스 차고지를 중심으로 부지를 발굴해 연간 3곳 이상을 수소 버스 충전소로 확충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현대차와 협력해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수소 광역버스 1대를 부울경 광역버스 3개 노선에 투입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수소 충전소도 다음달 민간 사업자 공모를 통해 부울경을 비롯한 전국에서 19곳(38기 이상) 이상 추가로 구축할 예정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부울경 지역의 수소 버스 보급 모범사례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향후 출시되는 수소 광역버스 및 화물차 등에 대한 민관 협력 지원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