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서고속철도 구간 터널. ⓒ 세이프타임즈 DB
▲ 수서고속철도 구간 터널. ⓒ 세이프타임즈 DB

국토교통부는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한 결과 지난 2년간 20건의 철도기술이 국제인증을 취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통해 229억원 상당의 철도용품 수출 성과와 505억원의 수입대체효과가 기대된다.

국내 중소중견 철도기업들은 우수한 기술력을 갖고 있음에도 많은 비용과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국제인증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해 해외 진출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국토부는 국내 유망 철도기술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2018년부터 35개사 51건의 철도기술을 선정해 시험인증비, 공장심사비, 컨설팅비 등 39억1000만원을 지원했다.

국제인증 취득 관련 경험과 인력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업계 종사자 등 670여명에게 인증 취득에 대한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그 결과 안전인증 10건, 품질인증 8건, 기타인증 2건 등 20건의 국제인증 취득 성과를 거뒀다.

이를 기반으로 이집트 등 외국 발주처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만족해 229억원의 수출 성과를 달성했다.

대부분 수입품에 의존하던 신호안전용품을 국제인증 취득 국산제품으로 대체해 505억원의 수입대체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국제인증 취득 성과가 우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로 원활히 이어질 수 있도록 판로개척비용도 지원하고 인증취득 지원금액도 상향할 계획"이라며 "해외 철도시장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 철도기업의 저변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