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같은 현장서 작업자 3명 사망
국토부, 서울시에 행정처분 '미적미적'
경찰도 고발사건 지연 대형사고 '유발'

▲ 진화작업 도중 소방관 3명이 순직한 경기도 평택시 한 신축 공사장 화재 현장에서 경찰과 소방,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관계자들이 합동감식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진화작업 도중 소방관 3명이 순직한 경기도 평택시 한 신축 공사장 화재 현장에서 경찰과 소방,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관계자들이 합동감식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시와 경찰이 경기 평택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사고 발생전 같은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대한 행정처분·형사고발 사건을 아직도 마무리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형사고발·행정처분이 의뢰된 사업자는 지난주 불이 나 소방관 3명이 순직한 물류창고 공사장의 시공·감리·하도급 업체다.

이들에 대한 조사와 처분이 제때 이뤄졌다면 관련자들의 안전의식이 더 향상되고,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도 가능해 소방관 3명이 순직하는 사망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3일 매일경제 보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4월 서울시에 평택 물류창고 시공사인 A사에 대한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2020년 12월 물류창고 5층 자동차 진입 램프 부근에서 천장 콘크리트 골격이 무너지면서 작업자 3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A사 과실이 크다고 보고 A사 소재지인 서울시에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서울시는 7개월 만인 지난해 11월 A사를 상대로 1차 청문을 진행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업체 얘기만 듣고 판단할 수 없어 1심 판결을 보고 2차 청문을 진행하기로 했다"며 "검찰 수사나 재판 과정에서 혐의 없음이나 증거 불충분 결정이 나오는 경우가 많아 부담 해소 차원에서 1심 선고 뒤로 행정처분 결정을 미뤘다"고 설명했다. 1심 판결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국토부 건설업관리규정에 따르면 1심 판결 이후뿐만 아니라 검찰 기소 시점에도 행정처분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지난해 검찰 기소 시점에서 서울시가 최대 8개월의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내렸다면 최근 소방관 3명의 목숨을 앗아간 화재사고는 방지할 수 있었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행정기관의 저자세로 인해 대형 사고를 막을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것이다.

평택시가 같은 사고에 대해 지난해 10월 A사와 감리사, 하도급 업체 등 3개사를 경찰에 고발한 사건도 3개월째 진행하고 있다.

고발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평택경찰서 관계자는 "피고발인 조사는 모두 마쳤고, 아직 수사는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