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규석 부산 기장군수는 29일 "기장군 장안읍 기룡리에 건립될 (가칭)부산종합촬영소가 아시아 최고 영화촬영 인프라로 조성되도록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종합촬영소의 당초 부지는 일광면 달음산 일원이었지만 2014년 6월 KDI의 예비타당성조사 중간 결과보고에서 경제성 미흡으로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게 됐다.

이에 오규석 기장군수는 달음산에서 기장도예관광힐링촌으로 부지 변경을 문체부에 제안했다. 아울러 부산종합촬영소의 부지도 기장군에서 무상으로 제공하겠다는 뜻을 문체부에 제안했다.

기장군에서 촬영소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함에 따라 사업비가 대폭 줄어들게 돼 부산종합촬영소는 KDI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면제되게 됐다.

우여곡절 끝에 부산종합촬영소가 도예촌 부지로 최종 유치가 확정됐다.

이후 2016년 6월 21일 기장군‧부산시‧문체부‧영진위가 최초 실시협약을 체결했지만 사업부지의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는 일부 영화계의 문제 제기로 사업이 지연됐다.

이에 기장군은 부산시와 문체부 등 유관기관과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했고, 영진위의 부지 사용 대부료가 전액 감면될 수 있도록 '기장군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 조례'를 개정해 2019년 12월 변경 실시협약 체결을 최종 이끌어 냈다.

그러나 사업주체인 영진위는 최근 예산 부족을 이유로 당초 계획과 달리 후반 작업시설을 1단계에서 빼는 등 사업규모 축소를 계획했다. 이에 오규석 기장군수는 "부산시와의 입장차이로 인해 천신만고 끝에 유치한 국책사업이 끝이 없이 지연되고 있어 마냥 더 이상 지켜만 보고 있을 수는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부산종합촬영소가 영진위의 예산상의 문제로 후반작업시설이 1단계에서 빠져야 된다면 먼저 실내 스튜디오동을 우선 착공하고 2단계 사업 추진시 후반작업시설 등 영상지원시설이 반드시 건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오 군수는 "부산종합촬영소가 도예촌 부지 내에 반드시 건립돼 천지개벽과 같은 변화를 일구어 내어, 미래 기장을 천년만년 먹여살릴 보물단지로 반드시 만들어 낼 것임을 17만7천 기장군민분들께 약속드린다"며 "한국을 넘어 아시아 최고 수준의 영화촬영 인프라로 조성될 수 있도록 하나하나 매듭을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권 일각에서 민간 제작사 주도 야외 오픈스튜디오 조성을 운운하는 발상은 부산종합촬영소를 고물단지로 만들겠다는 어처구니없는 무책임하고 위험한 발상임을 엄중하게 경고한다"며 "기장군민 여러분들께서는 정치권 일각의 상식 이하의 황당한 주장에 절대 현혹되는 일이 없도록 간곡히 당부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부산시에서도 기장군에서 천신만고 끝에 어렵게 유치한 부산종합촬영소 건립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더 이상 촬영소 건립에 발목을 잡지 말아달라"고 엄중하게 경고했다.

한편 부산종합촬영소는 오규석 기장군수가 제안해 기장도예관광힐링촌 부지 24만9490㎡를 무상 제공하고, 영진위가 1단계로 660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1만2175㎡ 규모로 영화촬영 실내 스튜디오 3개동, 아트워크시설, 야외촬영지원시설 등을 조성하는 계획이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