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그룹이 기업지배구조헌장을 공표했다. ⓒ 한화그룹
▲ 한화그룹이 기업지배구조헌장을 공표했다. ⓒ 한화그룹

한화그룹이 '기업지배구조헌장'을 공표하며 ESG 경영을 더욱 강화한다.

한화는 24일 이사회를 열고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헌장은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을 위한 이사회와 감사위원회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했다.

주주, 고객, 협력회사, 임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내용들도 포함됐다.

헌장 1장은 '회사의 존립과 주주권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는 사항은 주주총회에서 주주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는 방향으로 결정된다'는 조항을 포함됐다.

지배주주는 회사와 모든 주주의 이익을 위해 행동해야 한다는 조항도 명시됐다.

2장은 이사회가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사회 내 과반 이상의 사외이사를 둔다'는 조항을 포함시켰다.

이어 '회사는 사외이사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사외이사는 직무수행을 위하여 충분한 시간을 투입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4장은 주주, 임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권리를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한 조항들로 구성됐다. 근로자의 권리 존중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노력,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촉진 등의 내용들이 포함됐다.

한화솔루션도 21일 이사회를 통해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 공표했다. 선도적 기술과 혁신을 통해 스마트한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해 사회에 기여하고 공정성·투명성·독립성을 확보해 상호 균형 있는 지배구조 체제를 구축 운영하기 위해서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다른 상장사들도 기업지배구조헌장 제정에 동참할 계획"이라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은 내년 초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