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CT 기술 기반 비콘 비상벨 개발과 신고 대응 체계. ⓒ 행안부
▲ ICT 기술 기반 비콘 비상벨 개발과 신고 대응 체계. ⓒ 행안부

통신망과 위치정보 기반의 신고시스템이 개발돼 범죄 발생시 골든타임을 확보, 재난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는 1인 가구나 점포 등 범죄·사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위급상황 시 버튼을 누르면 경찰에 바로 신고되는 '비콘 비상벨 긴급 시스템'을 개발해 시범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비콘 비상벨 긴급 신고시스템은 비콘 단말기에 사용자 개인정보를 사전에 등록하면 위급 상황 시 비상벨 버튼만 누르면 메쉬 네트워크(Mesh Network) 방식으로 연결된 무선주파수, 와이파이 망, 핸드폰을 통해 자동으로 신고가 가능하다.

비상벨은 고정형과 휴대용 2가지 유형으로 구성돼 있다. 고정형은 집안·점포 내 상시 비치해 버튼을 누르는 즉시 사전에 등록한 위치정보가 통신 중계기를 통해 신고되는 방식이다.

휴대용은 외출 시 휴대할 수 있도록 소형으로 제작됐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과 블루투스 통신으로 연결해 버튼을 누르면 앱에서 자동으로 휴대폰의 위치정보와 함께 신고된다.

김재흠 행안부 재난협력정책관은 "위급상황에서 단순 버튼 동작만으로 신고자 위치를 파악해 국민에게 필요한 생활안전 서비스를 즉시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자치단체와 협력해 재난안전 사고 예방과 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해 첨단 IT 기술 등을 적용하는 다양한 R&D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예산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