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월 19일에 개최된 제26기 소방간부후보생 졸업식. ⓒ 소방청
▲ 지난 3월 19일에 개최된 제26기 소방간부후보생 졸업식. ⓒ 소방청

소방청은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제28기 소방간부후보생 선발시험 원서를 접수한다.

10일 소방청에 따르면 소방간부후보생은 1977년 제1기를 시작으로 제26기까지 모두 987명이 배출됐다. 제27기는 중앙소방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원서접수사이트를 통해 인터넷으로만 원서접수가 가능하고 30명(남자 26명·여자 4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병역, 학력, 거주지 제한이 없으며 국가공무원법에 따른 결격사유가 없고 제1종 대형 또는 보통 운전면허를 소지해야 한다.

응시연령은 21세 이상 40세 이하다. 병역법에 따른 군 복무기간별로 상한연령이 1~3년 연장되기 때문에 최대 43세까지 응시할 수 있다.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열로 나눠 각각 15명씩 선발하며 필기시험, 체력시험, 신체검사, 면접시험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내년 3월 3일 최종 합격자를 결정한다.

인문사회계열 필기시험 과목은 필수 4과목(헌법·한국사·영어·행정법)과 선택 2과목(행정학·민법총칙·형사소송법·경제학·소방학개론) 중 2개 과목 선택이다.

자연계열 필기시험 과목은 필수 4과목(헌법·한국사·영어·자연과학개론)과 선택 2과목(화학개론·물리학개론·건축공학개론·전기공학개론·소방학개론) 중 2개 과목 선택이다.

영어과목은 모두 영어능력검정시험(토플·토익·텝스·지텔프·플렉스) 성적으로 대체 가능하다

최종 합격자는 중앙소방학교에서 1년간의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소방위 계급으로 임용돼 일선 소방서 초급 간부로 근무하게 된다.

신희범 소방청 교육훈련담당관은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보람있는 일을 하게 되고 발전하는 소방안전 분야에는 개인적 성장의 기회도 많은 만큼 젊고 유능한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