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 ⓒ 의원실
▲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 ⓒ 의원실

소방공무원의 청력을 보호하기 위한 청력보호구 지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소방관이 소음에 무방비로 노출돼 고충을 겪고 있다.

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대구달서병)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4년간 청력보호구 지급 현황'자료에 따르면 귀마개, 헤드셋 등 개별 사용 청력보호구 지급은 지난해 1만5825개로 전년 대비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4년간 단 1개도 지급하지 않은 지자체는 경기, 전북, 충남, 부산, 대구, 세종, 경남, 창원 등 8곳이다. 소음 등 위험한 근무환경에 노출된 소방공무원의 건강 보호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용판 의원은 "국내외 주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행 긴급자동차의 실내 소음 크기 기준인 80~90 데시벨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소음성 난청을 비롯한 청력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4년간 소방공무원 건강진단 결과를 보면 '난청·소음 관련 진단 인원'은 2017년 7213명에서 2020년 9138명으로 증가했다. 4년간 소방관 2만9822명이 소음 관련 건강이상자로 진단했다.

김 의원은 "소방공무원이 국가직화 됐지만 소방의 예산 구조에는 변화가 없어 청력 보호 등 건강을 위한 보호구 지급은 지자체의 권한"이라며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관들의 건강 보호를 위해 더 이상 소홀함이 없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 최근 4년간 청력보호구 지급 현황. ⓒ 소방청
▲ 최근 4년간 청력보호구 지급 현황. ⓒ 소방청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