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인 국민임대 재난구호시설 내부 전경·물품. ⓒ LH
▲ 용인 국민임대 재난구호시설 내부 전경·물품. ⓒ LH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희망브리지와 재난피해가구를 위한 재난구호시설 8곳을 설치하고 10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재난구호시설은 LH임대주택에서 화재, 지진 등 재해로 인해 새로운 거주공간이 필요한 입주민을 위한 임시 거주시설이다.

지난 8월 LH와 희망브리지는 경기 용인 국민임대단지에 1호 재난구호시설을 마련했으며 현재까지 전국에 8곳을 설치했다.

재난피해가구가 즉시 입주해 거주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4인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생활가전과 취사용품이 비치돼 있다.

재난구호시설은 별도 보증금·임대료 없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입주 시 전기료 등 사용료만 납부하면 된다. 거주는 최장 한 달까지 가능하다.

LH는 희망브리지, 소방청과 협력해 △구호키트 △생활지원자금(30~50만원) △심리 상담 등 프로그램까지 연계·지원해 재난피해가구를 돕는다.

이를 위해 LH는 매년 구호 기금 1억원을 마련해 생활지원자금과 구호키트를 마련하고 재난구호시설을 설치한다. 임대주택 화재 등 발생 시에는 시설 입주 대상자도 추천한다.

희망브리지는 재난구호시설 관리·운영과 구호 기금·키트 등을 전달하며 소방청은 입주할 재난피해 일반가구를 추천하고 안전교육을 담당한다.

LH는 재난구호시설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수도권·광역시에 시설 10곳을 열고 향후 100곳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하승호 LH 주거복지본부장은 "이 사업은 재난으로 정상적인 주거생활이 어려운 가구를 위한 주거안전망을 구축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