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는 의료시설, 지역아동센터 등 피난약자 이용시설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 국토교통부는 의료시설, 지역아동센터 등 피난약자 이용시설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세이프타임즈 = 이찬우 기자) 2022년에 건축안전 예산으로 541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건축물 전생애주기 동안의 안전강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건축자재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지역건축안전센터 설치지원 등이 포함된 건축 안전 예산을 수립했다고 7일 밝혔다.

국토부는 어린이집 등 노유자 시설, 의료시설, 지역아동센터 등 피난약자 이용시설 가운데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지 않거나 화재 확산이 쉬운 외장재가 사용된 건축물의 보강을 지원하는 화재안전성능보강 예산을 대폭 증액했다.

내년도 건축안전 예산은 541억원으로 올해보다 5배 이상 증가했으며 2015년 예산이 신설된 이후 최대 규모다. 

지역건축안전센터를 설치하는 지자체에 센터 설치·운영비용을 내년부터 지원해 설치확대를 유도하고, 지자체 여건에 맞는 건축안전 관리계획 수립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지역건축안전센터의 전문인력과 건축안전 전문가의 자문을 바탕으로 안전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센터에 구비된 장비를 활용해 현장점검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구 50만 이상 지자체는 센터를 반드시 설치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건축 설계와 시공단계에 있어 화재안전 관련 성능미달 건축자재의 사용과 시공을 근절해 건축물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고 건축안전 모니터링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건축안전 모니터링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불량 자재의 현장시공 방지와 건축물의 내진 등 구조 안전 수준을 꼼꼼히 살펴볼 계획이다.

엄정희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안전한 건축물을 만들어 국민들의 생활 공간 안전이 위협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은 정부의 당연한 역할"이라며 "건축물 해체공사·화재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만큼 건축안전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해 안전망을 더욱 촘촘하고 견고히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