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타임즈 = 신승민 기자)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KT 클라우드 인프라를 타고 순항하고 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의 동시 접속 트래픽은 지난 4차 재난지원금 대비 10% 이상 증가했지만, 재원지원금 신청은 원활히 이뤄졌다.
KT가 2·3·4차 재난지원금 신청 사업에 이어 5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시스템에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17일 시작된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은 4차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했던 간이과세 소상공인도 지원대상에 포함돼 트래픽 수요 증가가 예상됐다.
평일·휴일 관계없이 24시간 신청해 매일 4회 지급되는 구조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이 요구됐다.
KT는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해 늘어난 트래픽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했다. 모니터링을 통해 상황에 따라 필요한 사용량을 예측하고 조절해 지연없는 지원금 신청을 도왔다.
돌발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을 위한 네트워크 모니터링 전담반도 구성했다. 대응 전담반에는 KT, KT DS 기술 전문인력뿐만 아니라 제노솔루션·웹케시·쿠콘·WINS가 참여했다.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신청 시스템 활용된 KT 클라우드는 상황에 따라 필요한 사용량을 신속, 유연하게 제공할 수 있어 사용량이 고정된 자체 인프라에 비해 긴급상황에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고객이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보안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클라우드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KT 클라우드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적용할 수 있어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클라우드 인프라와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에 대한 운영·관리 서비스인 '클라우드 매니지드'를 이용할 수 있다.
KT는 네트워크·데이터센터·클라우드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클라우드 사업자로서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다각도로 지원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정보관리 시스템'과 '전자 예방접종 증명 시스템'은 KT 클라우드에 기반해 운영 중이고,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도 네트워크 기술을 지원했다.
이미희 KT Cloud, DX사업본부장 상무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시스템 안정화에 최선을 다했다"며 "KT는 네트워크·데이터센터·클라우드 등 IT 전 영역에 걸친 디지털혁신으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SKT, 5천만 고객 'T우주'로 사로잡는다
- KT IS-CUCKOO, 마케팅 상호 협력 '맞손'
- KT링커스 "공중전화부스에서 살균하세요" … 우리동네 방역부스 시범 운영
- SKT, VR 디바이스 '오큘러스퀘스트2' 128GB 정식 판매
- KT, 한·중·일과 양자암호통신 표준화 워크숍 진행
- KT, MZ세대 겨냥 'Y칼리버 LOL 리그' 개최
- 국민인증 'PASS' 가입자 '3천5백만' 돌파
- KT, 뮤지션 카더가든과 콜라보 '일대일 랜선 소통 프로젝트'
- SKT 이프랜드, 오픈 플랫폼으로 진화 … '메타버스' 영토 확장 박차
- KT, AI·SW 교육 플랫폼 'KT AI 코딩블록' 대규모 개편
- KT, 믿고 사는 중고폰 '민트폰' 출시 … ESG 경영 앞장
- KT-한양대, AI전문인력 양성 계약학과 개설
- KT, 빅데이터로 '서울 이동인구' 분석 삶의 질 높인다
- 매출 188억원 올리고도 '소상공인재난지원금' 지급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