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근절 '안전혁신 선포' … 안전혁신본부 신설

▲ 대우건설 김형 사장(왼쪽 3번째), 정항기 관리대표 사장(4번째)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안전혁신 선포식을 하고 있다. ⓒ 대우건설
▲ 대우건설 김형 사장(왼쪽부터 세번째), 정항기 관리대표 사장(왼쪽부터 네번째)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안전혁신 선포식을 하고 있다. ⓒ 대우건설

(세이프타임즈 = 오해빈 기자) 대우건설은 중대재해 근절을 위한 '안전혁신 선포식'을 개최하고 '안전혁신안'을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3일 개최한 선포식에는 김형 사장과 주요 경영진이 참여했으며 전사 생중계 방식으로 안전혁신 실천을 위해 전 임직원이 결의를 다졌다.

선포식에서 발표한 안전혁신안의 주요 내용은 5가지다. 대우건설은 CEO 직속 조직 품질안전실을 강력한 컨트롤타워 기능을 가진 '안전혁신본부'로 격상한다.

조직 강화를 통해 시스템을 정비하고 시스템이 현장에서 잘 작동되는지 확인하고 지속적인 안전혁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대우건설은 향후 5년간 안전예산 1400억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법적 안전관리비 이외에 별도 예산을 편성해 안전교육 강화, 안전시설 투자, 스마트 안전시스템 구축 등 안전 관련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겠다는 복안이다.

대우건설은 현장의 안전감독 인원 500명을 상시 투입해 실질적인 안전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공사관리자, 안전감시단, 협력회사 안전 전담 인원을 추가 투입해 현장에서 안전관리인 부족으로 인한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대우건설은 안전관리 우수협력회사에는 계약우선권을 부여하고 공사이행 보증금 감면 등 업계 최고수준의 인센티브를 부여키로 했다.

협력회사 본사에는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외부 전문기관과 공조해 지원하고 현장에는 안전담당자 등 안전관리를 위해 투입한 비용을 보장한다.

또 현장에서 위험발생이나 예견시 근로자가 작업중지를 요청해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작업중지권' 제도를 추진한다. 우수 사례에 대해선 포상을 하는 등 모든 근로자의 작업중지권을 보장하기로 했다.

김형 대우건설 사장은 "안전은 그 무엇과도 타협하거나 양보할 수 없는 가치이므로 안전 확보 없이는 일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