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당서울대병원 재생의학센터, 코스맥스비티아,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가 공동연구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 분당서울대병원
▲ 분당서울대병원 재생의학센터, 코스맥스비티아,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가 공동연구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 분당서울대병원

(세이프타임즈 = 이민우 기자) 분당서울대병원 재생의학센터,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코스맥스비티아이는 피부외 이식(human skin explant) 활용 공동 연구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상처회복 및 피부 특성 심화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에서 세 기관은 수술과 여러 요인에 의한 상처 후유증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안전한 물질 연구를 위한 업무 협력에 합의했다.

세부적으론 실제 인체 피부에서 영향을 보다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피부조직 재생 타겟의 시험법 및 물질 연구에 관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세 기관은 향후 수술 후에 폐기물로 버려지는 조직을 적합한 과정을 거쳐 동물실험대체 시험법으로 활용한다. 피부기초연구를 통해 정확하고 안전한 피부 개선 물질을 개발함과 동시에 인공피부를 대체할 수 있는 피부 외식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실험동물 사용에 대한 윤리적 문제가 강조되고 있다. 화장품 연구에서도 실험 동물의 희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동물대체시험법을 확대하기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인공피부모델 시험법이 확립됐지만, 아직 일부 영역에선 실제 피부 현상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에 분당서울대병원과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코스맥스비티아이는 수술 후 남은 피부를 적절한 체외배양시스템(ex vivo culture system)을 통해 실제 피부와 유사한 환경을 조성, 2D 체외모델(in-vitro model)과 3D 인공피부모델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재생의료 분야 연구를 선도하는 분당서울대병원 재생의학센터와 임상시험 전문성을 보유한 KSRC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화장품 제조와 피부 효능 원료 연구에 있어 전문성을 가진 코스맥스비티아이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면 심도 높은 피부연구로의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허찬영 분당서울대병원 재생의학센터장은 "사람피부와 유사한 3D 인공피부모델 제작 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해왔지만, 현재 개발된 모델들은 인체의 염증시스템이나 혈관 등이 제외돼 있어 생리적으로 복잡한 실제 인체피부를 완벽하게 모사하는데 한계점이 있었다"며 "MOU를 통해 수술 후 폐기될 인체피부조직을 이용해 실제 인체에 적용될 수 있는 유의미한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