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표준규격품으로 출하되는 농산물 포장재 겉면에 식중독 예방 등 안전한 소비를 위해 안전문구 표시가 의무화된다. ⓒ 농관원

(세이프타임즈 = 김미영 기자) 국립 농산물 품질관리원은 지난해 10월 14일 '농산물 표준규격' 고시 개정으로 오는 10월 14일부터 '표준규격품'으로 출하되는 '버섯류, 과실·채소류, 신선편 농산물 포장재 겉면에 식중독 예방 등 안전한 소비를 위해 안전문구 표시가 의무화된다고 18일 밝혔다.

표준규격품은 농산물 표준규격에 맞게 포장규격과 등급규격 기준을 준수하고 포장재 겉면에 포준규격품 문구 등 의무사항을 표시해 출하하는 농산물이다.

껍질을 벗겨 먹는 품목(파인애플, 감귤, 수박 등), 씻어서 먹는 품목(고구마, 복숭아, 당근 등)은 의무표시 대상에서 제외된다.

농관원에서는 공영도매시장,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등을 대상으로 표준규격품(버섯류, 과실·채소류, 신선편이 농산물) 포장재 겉면에 안전문구가 적정하게 표시됐는지를 점검하고, 위반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하는 등 관리를 강화한다.

안전문구 미표시 행정처분은 표시정지(1~3개월), 과태료 부과 등 조치를한다

농관원에 따르면 지자체와 농협 등과 협력해 오는 10월 14일부터 시행되는 버섯류 등의 표준규격품에 대한 안전문구 표시 제도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현장 지도와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생산자 단체, 품목별 주산 단지 등을 대상으로 홍보물 배부, SNS를 통해 안전문구 표시방법 등을 홍보한다. 공동선별조직, 포장재 업체를 대상으로 포장재 제작 시 안전문구 표시방법에 대해 현장 홍보를 추진한다.

생산농가·단체 등에서 기존 포장재 활용 시 안전문구 스티커 부착을 유도하고, 신규 포장재 제작 시에는 안전문구를 포함하도록 지도·교육한다

이주명 농관원 원장은 "생산자단체와 소비자단체 등과 협력해 버섯류, 과실·채소류, 신선편이 농산물에 대해 생산단계 안전관리와 안전한 소비방법에 대한 소비자 대상 홍보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