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국토부
▲ 2021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평가대상 차종. ⓒ 국토부

(세이프타임즈 = 김소연 기자) 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과 2021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대상 11개 차종 중 1차로 전기차 2종에 대해 평가한 결과 현대 아이오닉5는 1등급, 테슬라 모델3는 2등급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는 충돌사고 발생 시 얼마나 탑승객을 보호하는지 보는 충돌안전성, 외부에 충돌한 보호자를 얼마나 보호하는지 보는 보행자안전성과 비상자동제동, 사각·후측방 감지 등 첨단장치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사고예방안전성 등 3개 분야 19개 세부시험에서 받은 점수를 1~5등급으로 환산·평가한다.

현대 아이오닉5는 92.1점을 획득해 1등급으로 평가됐다.

테슬라 모델3가 평가받은 2등급은 83.3점에 따른 것으로, 총점은 1등급 수준(총점 82.1 이상 시)이나 보행자안전성에서 보통 수준으로 평가됨에 따라 2등급으로 조정(과락)된 것이다.

▲ 사진설명 ⓒ 국토부
▲ 전기차 등록대수 상위 3개 차종. ⓒ 국토부

이번에 평가한 전기차 2종은 지난달까지 등록된 전기차 중 누적 등록대수 상위 3개 차종에 해당한다.

아직 평가 중인 9개 차종 중에서 우선적으로 평가가 완료되는 2~3개 차종은 2차로 결과를 오는 10월 발표하고, 최종결과와 가장 높은 성적을 거둔 차종을 '2021 신차안전도평가 우수차'로 오는 12월 선정·발표할 계획이다.

김정희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관은 "친환경차 구매와 자동차의 자율화가 급속히 진전되는 미래차 전환 시기인 만큼 시험항목을 고도화해 새로운 평가 패러다임도 정립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에 대한 세부사항은 자동차안전도평가 홈페이지를 통해 PC·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시험영상은 유튜브 KNCAP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