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흑삼 제조과정. ⓒ 농촌진흥청
▲ 흑삼 제조과정. ⓒ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안전하고 경제적인 흑삼 제조기술을 확립하고, 새 제조법으로 만든 흑삼이 호흡기 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과학적으로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흑삼은 인삼을 3회 이상 찌고 건조하는 과정을 반복해 만드는데, 1회 쪄서 붉은색을 띠는 홍삼처럼 면역력 향상, 피로 해소 등의 효능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흑삼을 만들 때 업체마다 찌는 횟수가 제각각이고, 대부분 7~9회까지 찌는 경우가 많아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갔다. 가격 차이도 크다.

농진청이 새로 개발한 흑삼 제조 방법은 인삼을 세척하고 예비 건조한 뒤, 90~95℃에서 3~5시간 찌고 45~55℃에서 5~6시간 건조하는 증숙 과정을 3∼4차례 반복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적용하면 흑삼을 만드는데 8일 정도가 걸려 기존 9회 증숙 시 18일 걸리던 것보다 시간과 비용, 인건비 등을 대폭 줄일 수 있다.

특히 3~4회 찌고 말렸을 때 소실을 최소화하면서 기능성분의 함량을 일정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어 효능이 우수한 흑삼을 만들 수 있다.

농진청은 새 제조법으로 만든 흑삼의 기능성과 안전성 검증을 위해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천연물의약전문연구단과 지표 성분 분석실험, 동물실험 등을 진행했다.

분석결과, 인삼류에 있는 기능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39종 중 새 기술로 만든 흑삼에는 Rg3, Rk1, Rg5, 3개 성분이 특히 많이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성분은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에 탁월한 것으로 보고돼 있는데, 인삼을 찌고 말리는 과정에서 생성된 것이다. 홍삼에는 이들 성분이 아주 적게 들어 있다. 새 기술로 만든 흑삼은 호흡기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천식 동물 모델에 흑삼 추출물을 저농도(50㎎/㎏/일)와 고농도(200㎎/㎏/일)로 5일간 투여한 결과, 염증인자인 인터루킨과 면역글로블린 E 분비가 모두 감소했다. 특히, 면역글로블린 E는 대조 집단을 100%로 봤을 때, 저농도는 39%, 고농도에서는 62% 줄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동물 모델 또한, 흑삼 추출물(100㎎/㎏/일)을 6일간 투여한 결과, 대조 집단을 100%로 봤을 때 염증인자(TNF-) 분비가 흑삼 추출물 투여군에서 43% 억제됐는데, 이는 함께 실험에 사용한 천식 치료제, 만성폐쇄성 폐 질환 치료제와 비슷한 효과다.

이번 연구는 안전하고 경제적인 흑삼을 원료로 호흡기 건강 개선 효과를 과학적으로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농진청은 흑삼 제조 방법 관련 특허출원(1건)과 특허등록(1건)을 마쳤으며, 기술 설명회와 기술 이전을 통해 흑삼의 안전성과 효능 관련 연구 결과를 확산할 계획이다.

박교선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인삼특작부장은 "홍삼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고 저평가된 흑삼이 면역력과 함께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되면 인삼 소비에도 크게 보탬이 될 것"이라며 "흑삼의 기능성 연구에 매진해 또 다른 효능을 발굴하고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등록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