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왼쪽)와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가 협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SK텔레콤
▲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왼쪽)와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가 협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SK텔레콤

SK텔레콤과 카카오가 ICT 업계 최초로 'ESG 펀드'를 공동 조성해 중소·벤처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돕는다고 12일 밝혔다.

양사는 각각 100억원씩 출자해 ESG 펀드를 먼저 출범하고, 추가로 재무적 투자자를 유치해 펀드 규모를 250억원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 빅테크 기업이 공동으로 ESG 펀드를 조성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SK텔레콤과 카카오는 지난 3월 ESG·AI·지식재산권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고 해당 분야 기술 등 주요 자산을 사회와 나누는 데 뜻을 같이하는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ESG 펀드의 투자 대상은 ICT, 융복합 산업 분야의 혁신 기술을 보유하면서도 우수한 ESG 경영환경을 갖춘 기업들이 될 전망이다. 펀드 운용은 ESG 분야 전문투자 경험을 가진 유티씨인베스트먼트가 맡는다.

SK텔레콤과 카카오는 양사 네트워크를 활용해 우수한 기업을 추천하고 투자 받은 기업에게 사업협력 기회를 제공하는 등 ESG 혁신기업 육성 전반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양사가 운영하는 중소·벤처기업 육성 프로그램과 투자 활동도 ESG 펀드 운용과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팬데믹 극복 AI 솔루션 '세이프캐스터 API'를 공동 개발해 지난 5월부터 SK Open API 포털을 통해 외부에 무료 제공하고 있다.

정부기관과 민간기업들이 API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출시하도록 돕는 등 적용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ICT 생태계 발전을 위해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적극 지원하고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카카오는 약속과 책임을 바탕으로 본질적인 ESG 경영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