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올해 상반기 불법 마약 공급·투약사범 7565명을 검거, 1138명을 구속했다고 10일 밝혔다.

국무조정실은 이날 외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대검찰청, 관세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등과 공동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올해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단속 결과를 발표했다.

상반기 적발 인원은 지난해 같은 기간(6천969명)에 비해 약 8.6% 증가한 수치다.

특히 19세 이하 마약류 사범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6.5% 늘어난 277명으로, 청소년 마약 오남용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코로나19로 다크웹(특정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접속할 수 있는 웹사이트)이나 SNS를 활용한 마약 유통이 늘어나면서 국제우편·특송화물 마약 적발도 지난해 상반기 대비 283% 늘어난 605건으로 집계됐다.

국무조정실은 인터넷·가상자산을 이용한 마약류 거래를 집중 수사하기 위해 경찰청 내 국가수사본부를 신설하고 다크웹 수사팀을 확대하는 등 조직을 강화했다.

마약 종류 별로는 양귀비, 헤로인, 필로폰, 엑스터시 등 향정신성의약품 143.2㎏, 대마초 49kg을 압수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향정신성의약품은 177%, 대마초는 227% 각각 증가한 수치다.

국무조정실은 또 마약류를 불법 사용하거나 취급 이후의 보고를 부적절하게 처리한 의원 117곳과 환자 91명을 적발해 수사를 의뢰했다.

장상윤 국무조정실 사회조정실장은 "단속기관 간 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밀반입 근절을 위해 외국 수사기관과 국제공조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하반기에는 상반기의 성과를 바탕으로 좀 더 강도 높은 단속을 추진하고 효과적인 유입 차단 노력을 병행해 국민이 마약으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발혔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