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안전관리' 정책설명회 공동 개최…원인 조사·복구 과정 시연

국토교통부는 21일 서울시청 지하 3층 종합상황실에서 '지하공간 안전관리'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설명회에는 환경부와 국민안전처를 비롯해 17개 지자체 담당 과장이 참석했다.

설명회는 '신고관리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종합상황실 시연으로 시작됐다. 이어 서울시청 서측도로에서 공동탐사장비 활용방법, 삼성본관 옆 태평로 빌딩앞 도로에서 싱크홀에 대한 굴착원인 조사와 복구과정에 대한 시찰로 진행됐다.

국토부는 이 자리에서 "지난해 지자체가 요청한 지반 취약지역 129개소(200km)에 대한 조사를 완료했다"며 "탐사결과 공동 13개소, 준공동 1개소, 지반침하 61개소를 발견해 해당 지자체에 조치하도록 통보하고 조치결과를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자체의 지하안전관리 역량 강화와 국민불안 해소를 위해 지자체와 정부가 합심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중앙정부의 하향식 정책설명회가 아닌 차별화된 정책설명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설명회는 국토부가 주최하고 지반침하 예방대책을 체계적으로 시행중인 서울시의 주관으로 진행됐다.

지반탐사시스템(GPR, Ground Penetrating Rader)은 전자파를 지반에 투과해 지하의 빈 공간 형상 데이터를 수집하는 레이더 장치다.

지반탐사시스템(GPR)을 장착한 공동탐사차량. 국토교통부 제공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