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공모 … 7억2000만원 지원
LH,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공모 … 7억2000만원 지원
  • 오해빈 기자
  • 승인 2021.07.13 11:40
  • 댓글 0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H 상생형 스마트공장 소개 ⓒ 한국토지주택공사
▲ LH 상생형 스마트공장 소개 ⓒ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정부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의 일환으로 '21년도 LH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 공모를 실시중이라고 13일 밝혔다.

스마트공장은 제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생산과정을 ICT로 통합해 최소한의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첨단 지능형 공장이다.

LH는 정부 사업비와 LH 출연금을 매칭해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을 지난해 시작했다.

LH 인증 신기술공모에 선정된 제조 중소기업 13곳에 7억4000만원을 투입해 로봇적재시스템, 자재관리·제품출고관리 자동화시스템 등 구축을 지원했다.

LH 지원을 통해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에서는 안전사고 예방, 생산량 증대, 불량률 감소 등 안전과 생산성이 동시에 개선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덕인금속은 철판 절단 레이저 커팅기를 도입해 기존 수작업을 기계로 대체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 근로자 근골계 질환 등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생산량이 10% 이상 증가하며 불량률은 70% 이상 감소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LH는 지원사업에 자체출연금 3억원과 정부지원금 2억4000만원, 중소기업부담금 1억8000만원으로 7억2000만원을 투입해 중소기업 12곳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LH는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생상선본부 등 협업기관과 컨소시엄을 운영해 사업을 운영한다.

LH는 기금출연, 사업운영 전반을 담당하고, 중소기업중앙회는 홍보 지원과 우수사례 발굴을, 한국생산성본부는 컨설팅 지원과 스마트공장 구축·성과 관리 등을 담당하게 된다.

LH는 오는 15일까지 신청과 서류 접수를 받은 후 심사를 통해 지원대상을 결정하고 오는 8월 중 협업기관과 협약체결, 기금 출연을 통해 사업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중소기업법 제2조에 따른 제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 중 LH 인증 신기술 공모에 선정된 중소기업이 신청가능하다.

과거 정부 등으로부터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받았거나 받을 예정인 기업, 신청일 기준 정부 스마트공장 구축과 고도화 사업을 수행중인 기업, 부정당업자 제재 등 기타 부적격 사항에 해당하는 기업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LH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신청은 상생누리 홈페이지에서 접수 서류는 LH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LH 관계자는 "사업을 통해 단발성 지원에서 벗어나 신기술 공모를 통한 판로지원부터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이르기까지 중소기업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으로 LH 동반성장 지원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