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소방본부는 2021년 상반기 119신고 접수 분석 결과 전체 신고 건수는 지난해보다 6.5% 감소했지만 출동 관련 신고 건수는 6.8%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올해 상반기 119종합상황실 신고 전화는 22만3679건으로 지난해 상반기 23만9421건보다 6.5%(15,742건)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구급상담 등 안내전화가 8.4% 감소했고 무응답·오접속이 16.6% 감소한 것이 주된 요인으로 작용했다.
반면 구조 출동(36.6%)과 구급 출동 신고(5.1%)가 증가하고 산불(42.3%), 자연재난(159%) 관련 신고가 급증하는 등 출동 관련 신고는 전년 대비 6.8% 증가했다.
하루 평균 신고 건수는 1235건으로 70초마다 1건의 신고가 접수됐고 대구시민 10.7명 가운데 1명이 119의 도움을 받은 셈이다.
신고 접수 추이를 살펴보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답답함 해소와 백신접종, 날씨 등의 영향으로 야외 활동이 증가하면서 119신고 전화는 2월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구급상담 건수는 설 연휴가 포함된 2월과 코로나19 백신접종 후 나타나는 증상 등의 상담 수요가 증가한 5월이 상대적으로 많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상황요원 1명당 하루 평균 신고 접수 건수는 123건이며 이 가운데 44건을 출동 조치했고 구급 상담요원 1명당 67건의 의료 상담을 처리했다.
대구소방은 재난 초기 최고수위 우선대응 원칙으로 화재 등 재난 발생 초기에 우세한 소방력을 집중 투입해 전년 대비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11.9% 감소했다.
박석진 대구소방안전본부 119종합상황실장은 "119신고 접수 처리 결과와 소방활동 분석을 통해 각종 재난 대응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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