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해킹 사고 등과 관련해 정부에 국가 사이버 테러 비상사태 선포를 촉구하고 있다. ⓒ 연합뉴스
▲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해킹 사고 등과 관련해 정부에 국가 사이버 테러 비상사태 선포를 촉구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내부시스템이 해킹된 것으로 밝혀졌다. ​​군 관련 중요 기술이 유출, 국가안보에 심각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이메일 피싱사기로 16억원에 달하는 피해를 당한 KAI가 이번에는 '해킹사태'까지 발생하면서 안현호 사장에 대한 책임론이 부각되고 있다.

5일 방위사업청 등에 따르면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올해 두 차례 해킹을 당했다.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KAI가 해킹당한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지만, 조사 중인 사안이어서 구체적인 사항에 답변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KAI는 입장문을 내고 "해킹이 의심되는 사항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며 "수사기관에 적극 협조해 사실관계를 철저히 밝히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일로 국민께 우려를 안겨드린 점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향후 보안 강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KAI는 미래 항공 핵심 전력으로 꼽히는 한국형 전투기인 KF-21을 개발하고 국방 위성 개발사업 등 우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한국항공우주산업이 해킹을 당하면서 안현호 사장에 대한 책임론이 부각되고 있다.  ⓒ 한국항공우주산업 홈페이지
▲ 한국항공우주산업이 해킹을 당하면서 안현호 사장에 대한 책임론이 부각되고 있다. ⓒ 한국항공우주산업 홈페이지

이번 해킹으로 한국형 전투기 KF-21의 설계도면이 유출됐을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군 일각에서는 차기 군단급 무인기와 FA-50 경공격기, 전자전 등 관련 자료도 유출됐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KAI는 미국과 유럽 등 해외 대형 업체들과 기술협력이 많아 기술 유출이 확인되면 외교 문제로 비화될 가능성도 있다.

국회 정보위 하태경 의원은 "방위사업청이 KAI가 해킹당한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며 "국산 전투기인 KF-21의 설계도면이 탈취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따라 안현호 사장의 책임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행정고시 25회인 안 사장은 지식경제부 1차관 출신이다.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삼성KPMG고문, 한국산업기술대총장을 거쳐 2019년부터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KF-21 개발 사업은 8조원 규모로 국내에서 진행한 최대 무기개발 사업 중 하나로 꼽힌다. 공군의 장기운영 전투기(F-4, F-5)를 대체하는 전투기를 한국에서 직접 개발하는 의미도 있다. 군은 2032년까지 KF-21 120대를 실전 배치할 계획이다.

KAI가 해킹에 노출되면서 경제적 피해는 물론 국방과 안보에도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 5월 KAI는 '이메일 피싱 사기'를 당해 무려 16억원을 잘못 송금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기관장으로 보안관리를 소홀히 한 안현호 사장에 대한 책임론이 나오는 이유다.

수조원을 투입한 전략 사업도 제대로 지키지 못하면서 KAI를 아시아 대표 항공우주 업체로 키울 수 있겠느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 한창헌 한국항공우주산업 상무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회 국가우주위원회 개최 관련 민간기업의 투자에 관해 사전브리핑하고 있다. ⓒ 연합뉴스
▲ 한창헌 한국항공우주산업 상무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회 국가우주위원회 개최 관련 민간기업의 투자에 관해 사전브리핑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