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경기도농업기술원 관계자가 농작업 안전화를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농업인의 미끄러짐·넘어짐 사고 예방을 위해 농작업 안전화 보급 사업을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 주민 참여 예산으로 도민이 제안한 내용을 사업화해 18개 시군 2만9000명 농업인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농촌진흥청이 진행한 '2019년 농업인의 업무상 질병 손상 조사' 결과를 보면 농작업 사고 중 미끄러짐·넘어짐 사고가 가장 큰 비중(41%)을 차지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에서 농업인과 농작업 환경을 고려해 개발한 농작업화를 보급하는 동시에 농업인 넘어짐 사고예방 실천 결의·교육을 추진한다.

지난 25일 용인시 농업인 1700명에게 보급과 안전교육을 진행한 데 이어 오는 10월까지 여성·고령 농업인에게 우선 보급할 예정이다.

이번에 보급하는 농작업화는 신소재 적용으로 장시간 착용해도 벗겨지거나 변형되지 않고 발보호를 위해 내외부에 고강도소재를 첨가했다. 바닥에는 미끄럼방지설계를 했고 야간 보행 시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뒷축에 빛반사 소재를 사용했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산업현장에서 안전화, 안전모 착용 등 재해예방을 위해 안전관리 수칙을 지키는 것처럼 각종 농작업 시 농업인의 농작업화 착용 생활화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