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형준호' 2030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본격 항해 시작 ⓒ 부산시
▲ 박형준 부산시장(왼쪽)이 드미트리 케르켄테즈 BIE 사무총장을 만나 2030세계박람회 유치신청서를 제출하고 있다. ⓒ 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이 범정부 유치기획단장인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과 프랑스 파리에 있는 국제박람회기구 사무국을 방문해 '2030세계박람회 유치신청서(Candidature letter)'를 제출했다고 24일 밝혔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공식 유치신청서 제출은 23일 현지시각 오전 10시 30분 국제박람회기구(BIE) 사무국에서 이뤄졌다. 유대종 주불대사가 동행한 가운데, BIE 사무총장과 면담도 이뤄졌다.

박형준 시장은 드미트리 케르켄테즈 국제박람회기구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 "대한민국 정부 유치 의지를 충분히 전달했으며, 340만 부산시민들이 '2030세계박람회'개최를 간절히 희망하고 있다는 것을 잘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번 경제 일정으로 지난 22일 세계 최대의 스타트업 캠퍼스인 Station F를 방문해 파리지역 액셀러레이터 Creative Valley의 대표 얀 고즐란(Yann Gozlan)을 만났다.

지난해부터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진행해 오고 있는 협력사업인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발전방향을 논의하고, 부산출신 기업 노마드헐 김효정 대표 등을 만나 유럽시장 개척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도 가졌다.

박형준 시장은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 지원을 통해 부산에서 성장한 벤처기업이 2030부산세계박람회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음 할 수 있도록,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위해 시민 여러분의 지지와 응원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BIE는 유치신청서를 오는 10월 29일까지 접수 받을 예정이며, 다음해 현지실사를 거쳐 오는 2023년 중 회원국 투표를 통해 개최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