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노동부가 네이버에 대한 특별감독을 실시한다. ⓒ 세이프타임즈 DB
▲ 고용노동부가 네이버에 대한 특별감독을 실시한다. ⓒ 세이프타임즈 DB

노동자 사망 사건이 발생한 네이버에 대해 당국이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한다.

고용노동부는 8일 네이버를 대상으로 특별근로감독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동부는 "직장 내에서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노동자들에게 부당한 대우를 하는 등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사업장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특별감독을 한다는 원칙에 따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특별근로감독은 중부지방고용노동청과 성남지청 근로감독관들로 구성된 팀이 오는 9일부터 진행한다.

노동부는 사망 사건과 관련해 직장 내 괴롭힘이 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다른 노동자들에 대해서도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는지도 조사 대상이다.

노동부는 근로시간과 휴게시간 등 노동법 전반의 준수 여부도 점검할 방침이다. 직장 내 괴롭힘 조사 결과 등은 모든 노동자가 알 수 있도록 공개하고 불합리한 조직 문화 개선을 위한 후속 조치도 할 계획이다.

노동부는 "국내 대표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인 네이버에 대해 실시하는 이번 감독이 동종 정보기술(IT) 업계 전반의 기업 관행을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엄정하게 근로감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직원 A씨는 지난달 25일 경기도 성남시 자택 근처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가 남긴 메모에는 평소 업무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내용이 적힌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 노조는 A씨가 과중한 업무 스트레스와 직장 내 괴롭힘을 받았다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