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처님 오신날 화재예방을 위해 조선호 충남소방본부장이 부여 무량사를 방문했다. ⓒ 충남도
▲ 부처님 오신날 화재예방을 위해 조선호 충남소방본부장이 부여 무량사를 방문했다. ⓒ 충남도

소방청은 부처님 오신 날을 앞두고 산불 등 화재 위험 및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해 오는 18일 오후 6시부터 20일 9시까지 전국 소방관서에서 특별경계근무에 들어간다.

문화재청에서 지정한 전국 972개의 전통사찰은 대다수가 산림 주변에 위치하고 있고 대부분 목조건축물로서 산불에 취약한 실정이다.

부처님 오신날에 봉축 행사와 신자 참배 등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5년간 사찰에서는 250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주요 원인은 △부주의 42.4%(106건) △전기적 요인 26.8%(67건) △원인미상 20%(50건) 등 순으로 나타나 부주의가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에 소방청은 부처님 오신 날 전후로 전국 소방관서를 긴급대응체제로 전환해 근무하도록 했다.

특별경계근무는 화재 예방 및 각종 재난 발생 때 가용 소방력(소방공무원 5만9086명, 의용소방대원 9만6561명, 의무소방원 950명, 소방차 1만105대, 헬기 26대, 소방정 23대)을 모두 동원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전통사찰 소방시설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예방 순찰 및 캠페인 활동, 관계자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현장 안전점검 및 위험요인을 사전제거 해 화재를 예방할 계획이다.

주요 사찰 주변에는 소방력을 전진배치하고 소방관서장 지휘선상 근무 및 전 직원 비상응소체계를 유지해 상황발생 때 신속한 초기 대응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부처님 오신날 행사장에는 의용소방대원을 안전요원으로 배치해 사고를 예방하고, 전통사찰별로 작성된 화재대응 매뉴얼도 재정비 한다.

남화영 소방정책국장은 "부처님 오신날에는 사찰 내부 화기사용 증가와 다수인파의 운집으로 각종 사고 위험성이 증대되므로 화기취급 및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