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피해아동 의료지원을 위해 24시간 이용가능한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8곳을 서울 전역에 운영한다. ⓒ 서울시
▲ 서울시가 피해아동 의료지원을 위해 24시간 이용가능한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8곳을 서울 전역에 운영한다. ⓒ 서울시

서울시와 서울경찰청이 12일 아동학대 예방과 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공공안전보호체계를 구축하는 '아동학대 대응·예방을 위한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장하연 경찰청장과 '아동 중심의 학대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서울시와 서울경찰청이 학대 아동 조기발견, 학대 여부 신속·정확한 판단, 피해아동 보호전 과정에서 공동 대처한다.

아동학대 신고가 들어왔을 때 경찰과 자치구 전담 공무원이 현장조사에 협력하고, 아동학대 사례판단도 공동으로 한다. 위기아동 조기발굴을 위한 시·경찰 합동 전수조사도 연 1회 정례화한다.

서울시 아동복지센터를 서울시 아동학대예방센터 컨트롤타워 체제로 연내 전면 개편한다. 학대 아동을 즉각 분리하기 위한 보호시설은 현재 8곳에서 오는 2023년 12곳까지 확충한다.

서울대병원 등 24시간 가동되는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8곳도 운영하고 있다.

아동학대 사례판단의 정확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오는 7월부터 공무원, 경찰, 의사, 변호사, 임상심리사 등 전문가가 참여하는 '아동학대 판단회의'를 진행한다.

대책은 지난해 발생한 양천 아동학대 사망사건(정인이 사건)이 다시는 없어야 한다는 반성을 토대로 마련됐다.

시와 서울경찰청은 지난 1월부터 현장경험이 풍부한 실무진 TF팀을 구성해 개선과제를 발굴하고, 의료·법조·학계 등 민간 전문가 '정책협의회' 논의를 거쳐 대책을 수립했다.

아동학대 대응·예방을 위한 강화대책은 아동학대 예방부터 피해아동의 보호까지 단계별 대응 시스템 개선과 인프라 확충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경찰청과 협력해 아동학대 위험상황을 조기에 발견해 조사하겠다"며 "피해아동 보호와 재발방지까지 안전망을 구축해 모든 아동이 웃을 수 있는 서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