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 힘 윤창현 의원이 '자치분권 기대해 챌린지' 에 참여했다. ⓒ 윤창현 의원실
▲ 국민의 힘 윤창현 의원이 '자치분권 기대해 챌린지' 에 참여했다. ⓒ 윤창현 의원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입니다.

지금 '코인런'이 현실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긴급성명을 발표하고자 합니다.

은행이 위험해질 때 예금자들이 은행으로 한꺼번에 모여서 예금인출을 시도하는 상황을 '뱅크런'이라 합니다.

그런데 지금 가상화폐거래소가 위험해져서 이용자들이 한꺼번에 자금을 인출하는 코인런 현상이 가시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금 현재 '비트소닉'이라는 거래소를 이용해 코인을 구매한 130여명이 75억원의 자금인출을 거부당하고 있습니다.

거래소 사무실 문은 닫혀 있고 전화도 불통인 상태입니다. 금융감독원을 찾았지만 소관이 아니라는 말에 돌아서야 했고, 한국소비자원도 도와줄 수 없다는 답변만 내놓고 있습니다.

명백한 사기사건을 지켜보면서도 정부 부처는 업무를 미루기 바쁘고, 경찰은 지난 2월에 피해 사실을 신고받고서도 현재까지 거래소 관계자에 대한 조사를 마치치도 못한 상황입니다.

오늘 저희 의원실에서 금융위 산하 FIU에 연락을 시도했는데 FIU도 일부나마 남아 있을지 모르는 고객자금 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했는지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만 전달받았습니다.

정부는 세금은 걷겠다고 하면서 행정서비스에는 무대책인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코인런은 이제 현재 진행형이 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몰려드는 피해구제 신청은 올해 1분기(33건)만에 이미 지난해 연간(27건) 피해량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늑장 대응은 도를 넘은 상황입니다.

금융위원회는 2019년 1월 이후 올해 3월까지 가상화폐 관련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국무조정실은 본 의원실에 공문으로 2018년 이후 현재까지 총 20여차례의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원회 주장대로 2019년 1월이후 아무 일도 안 했어도 문제이지만 국무조정실 말 대로 2018년 이후 20여차례 차관급 회의를 열었는데도 현재의 혼란이 발생한 거라면 정부의 무능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의 내로남불 투자도 문제입니다. 2018년 가상화폐 사태이후 중기부 343억원, 산업은행 118억원 등 5개 정부기관의 총 502억원의 돈이 가상자산 거래소에 투자되고 있습니다.

한쪽에서는 도박이라고 하면서 다른 쪽으로는 투자수익을 올리는 이 행태에 국민들은 혼란스러울 지경입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 홍종학 전 장관의 2018년 투자금 회수 발언이 왜 지금까지 이행되지 않고 있는지 중기부도 분명하게 해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이러한 상황에서 본 의원은 이 자리에서 몇가지 긴급대책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첫째, 감사원은 즉시 소관업무를 떠넘기고 있는 각 부처를 특정해 직무감찰에 나서야 합니다. 정부 부처가 서로 내 업무가 아니라며 미루는 사이 이용자의 혼란은 커지고 있습니다.

감사원이 긴급하게 나서서 각 부처가 복지부동을 끝내고 피해확산 방지와 이용자 보호에 나설 수 있도록 조치하고 필요한 경우 고위급 인사에 대한 경고와 문책도 주저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둘째, 검·경은 즉각 수사에 착수하고 금융당국은 문제있는 거래소 계좌동결에 나서야 합니다. 금융위 산하 FIU는 금융회사로부터 받은 의심거래보고(STR)와 고액 현금거래보고(CTR) 사례를 분석해 수사기관 및 국세청 등 법집행기관에 신속하게 제공해야 합니다.

일부 거래소들이 고객 돈을 빼돌리는 불법행위에 착수했다면 거래소 법인계좌에서 의심스러운 정황이 포착되었을 것이고 이 자료를 넘겨받은 관계기관은 피해방지 대책을 발동시켜야 합니다.

거래소의 벌집계좌를 보유한 은행들도 소비자의 피해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최대한 가능한 조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셋째, 이 모든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무위원회가 나서야 합니다. 금융위, 금감원, 기획재정부, 국무조정실 등 관계부처 및 검찰과 경찰의 수사 책임자가 긴급회의에 출석해 정부 대책을 국민들게 보고드리고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긴급하게 대책마련에 나서야 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는 어제 청문회에서 가상화폐 문제를 방관하고 있는 정부를 향해 무책임 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가상화폐는 현행법령에서는 금융행위도 아니고 이용자들도 투자자 보호의 대상이 아니지만 통상적인 정보통신 서비스 수준에서의 이용자 보호조치까지 당국이 외면해서는 안됩니다.

2011년 1개 저축은행의 인출거부 사태가 뱅크런으로 이어지기까지는 한 달이 걸렸습니다. 이제 가상화폐 내지 코인이 2030청년들을 파국으로 몰고가기에는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영끌과 빚투한 청년들이 잡코인과 먹튀 거래소에 좌절하지 않도록 피해를 최소화 하는 긴급대책이 시급합니다.

국민의 힘은 코인 이용자의 선택에 따른 책임보다 더 큰 손해로 고통받지 않도록 함께 하며 힘이 되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국회의원 윤창현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