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역혁신 플랫폼 선정을 발표하고 있다. ⓒ 대전시
▲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역혁신 플랫폼 선정을 발표하고 있다. ⓒ 대전시

지방자치단체와 대학이 협력기반을 구축해 지역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에 대전·세종·충남 플랫폼이 신규 사업자로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신규 사업자로 대전·세종·충남 플랫폼이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기존 단일형 사업자가 다른 지자체와 연합해 복수형으로 전환하는 전환형 사업자에는 울산·경남 플랫폼이 뽑혔다.

이 사업은 지자체와 지역 대학, 고교, 기업 등 지역의 다양한 기관이 플랫폼을 구성해 지역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청년 인재들이 지역에 취업하고 궁극적으로 정주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지난해 경남, 충북, 광주·전남 등 3개 플랫폼에 처음 도입됐다.

신규 선정된 대전·세종·충남 플랫폼은 충남대 등 권역내 24개 대학, 카카오모빌리티, 삼성디스플레이 등 68개 지역혁신기관이 참여해 미래 이동 수단(모빌리티)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역량을 집중한다.

이를 위해 권역 내 24개 대학이 모빌리티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학부, 모빌리티 정보통신기술(ICT) 학부, 융합대학원 등 2개 융합학부와 8개 세부 전공을 설치하고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해 이수 자격을 부여하는 '대전·세종·충남 공유대학'을 운영하기로 했다.

대전·세종·충남 공유대학 학생은 1, 2학년 때 융복합 교양 교과목을 이수한 뒤 3, 4학년에 전공 교육 과정, 이후 학·석사가 연계된 고급 전공 교육 과정을 밟는다.

교통, 숙박, 식비는 물론 권역 내 기업, 연구소 등의 취업 연계도 지원받는다.

대전·세종·충남 플랫폼은 공유대학에서 배출되는 매년 400명을 포함해 핵심 분야 인재 연간 3000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역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지역 인재의 양성, 취·창업, 정주를 지원하는 지역 혁신 모형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역혁신 플랫폼의 역할을 확장하여 지역인재가 지역내 취․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다양한 혁신 클러스터와 공간적, 기능적으로 연계하여 정주까지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