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방재난본부는 오는 19일부터 '문서24'와 연계해 소방민원행정업무를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다고 16일 밝혔다.

문서24는 국민이나 기업, 단체에서 관공서 업무시간에 맞추지 않고 편리한 시간에 인터넷으로 공문을 제출하거나 받을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에서 구축한 시스템이다.

PC나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홈페이지(http://open.gdoc.go.kr)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온라인으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고 진행과정과 처리결과도 확인 할 수 있다.

소방민원신고 비대면 서비스는 코로나19 백신접종 이후에도 비대면 사회의 일상화가 지속돼 사회 전 분야로 비대면·비접촉 중심으로 서비스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대민접촉과 방문 민원불편 최소화를 위해 시행한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소방관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든 민원을 신청할 수 있어 처리기간 단축과 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현재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소방민원은 7종으로 시범 운영 후 점차 모든 민원업무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변수남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불특정 다수가 출입하는 관공서 방문에 부담을 느끼는 민원인이 많다"며 "온라인 민원처리로 민원인의 안전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