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수송용 탄소중립연료(e-fuel) 연구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e-fuel은 전기분해로 얻어진 수소에 이산화탄소, 질소 등을 합성해 생산한 연료다. e-fuel을 활용하면 기존 내연기관을 사용하면서도 탄소중립에 이바지할 수 있다.

e-fuel 연구회는 수송·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탄소중립 실현 수단으로 주목받는 e-fuel에 대해 검토·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족식에는 현대자동차·SK에너지·현대오일뱅크·GS칼텍스·S-OIL 등 산업계와 카이스트·서울대 등 학계, 산업연구원·에너지경제연구원 등 연구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e-fuel 글로벌 동향과 국내 여건, 국내 e-fuel 관련 기술개발 현황, 자동차 적용을 위한 과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연구회는 향후 월 1회 정기적인 활동을 통해 e-ful 적용 필요성을 검토하고 중장기 기술로드맵을 만들 계획이다.

연구회 결과물을 활용해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이산화탄소 재활용 프로젝트' 추진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산화탄소 재활용 프로젝트는 이산화탄소와 수소를 원료로 메탄과 에탄올을 생산해 자동차·항공 연료로 활용하는 것이다.

주영훈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내연기관도 청정원료를 사용하면 탄소중립 달성이 가능할 수 있는 만큼 현존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기술혁신을 위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