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직원의 정확한 판단과 신속한 대처로 3억6000만원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았다고 15일 밝혔다. 

서울지방우정청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노원 상계10동 우체국을 찾은 A씨는 세입자에게 받은 전세보증금 3억6000만원을 예금하면서 L신용카드사와 통화했다.

평소 보이스피싱 피해가 심각한 것을 인지한 직원 B씨는 이를 수상히 여겨 통화내용을 물었다.

A씨는 "아들이 휴대폰을 잃어버렸다면서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는데 급전이 필요하다고 해 카드 번호와 비밀번호를 알려줬더니 100만원이 결제됐다"고 말했다.

직원 B씨는 아들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임을 알아채고 전화를 끊은 후 우체국 계좌를 확인해 A씨 명의의 C은행으로 5000만원이 이체된 것을 확인했다.

B씨는 A씨에게 C은행 계좌에 대한 출금 정지 신청을 안내하고 신청을 진행했다. 정지신청 진행을 하면서도 A씨의 계좌에서 타인의 D은행 계좌로 세 차례에 걸쳐 190만원이 이체되자 즉시 출금을 정지했다.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A씨의 개인정보를 이용해 오픈뱅킹을 개설한 것으로 보인다. B씨는 A씨의 비밀번호를 변경해주고 경찰에 사기 사실을 신고해 재산을 보호했다.

B씨는 "우체국에서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정기적으로 교육을 받고 있고 당시 상황에서는 누구라도 신속히 대처해 피해를 막았을 것"이라며 "국민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우체국이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본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직원교육과 홍보 등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380건의 피해를 막았으며 97억원의 재산을 보호했다. 특히 전국 우체국에 피해예방 사례집을 비치해 고객들이 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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