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보험공단 자료
ⓒ 건강보험공단 자료

건강보험공단은 의료 관련 빅데이터를 실질적으로 국민 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 확대를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건강보험공단은 빅데이터 활용 여건을 개선해 부가가치 창출·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함께 학계 전문가 간담회를 실시한다.

공단은 먼저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산업계 제공 원칙에 따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수요가 높은 항목 우선순위 등을 도출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조사 대상은 강원 원주시 내 민간기업이다. 도·소매업과 제조업 등 8개 업종 600여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20일까지 실시한다.

건강보험 빅데이터 이용 경험과 데이터 개방 수요 등 19개 문항이며 온라인(m.nhis.or.kr:8080/survey.jsp?p=801&r=02)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보건의료·커뮤니케이션 등 각 분야 전문가들과 건강보험 데이터 개방 전략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진행 중이다.

김덕수 건보공단 기획상임이사는 "공단은 한국판 뉴딜 정책, 데이터 3법 개정 등 환경 변화에 맞춰 안전한 데이터 개방을 통해 정부정책과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