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6월 10일까지 접수

ⓒ 소방청
ⓒ 소방청

소방청은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소방산업 디자인 발굴을 위해 '제9회 소방산업 우수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주제는 '소방산업의 새로운 도약, K-소방형 뉴딜을 그리다'로 소방용품, 설비를 대상으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공모한다.

접수기간은 12일부터 6월 10일까지다.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응모방법은 참가신청서, 디자인 파일 등을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홈페이지(http://www.kfi.or.kr)에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참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으며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산업진흥센터(☎ 031-289-2788)로 문의하면 된다.

접수된 작품은 소방과 디자인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평가(상품성, 창의성, 디자인, 기술성)를 거쳐 우수작 18점을 선정할 예정이다.

수상작에게는 행정안전부장관·소방청장·한국소방산업기술원장·한국디자인진흥원장·한국발명진흥회장 상장과 모두 2300만원 규모의 상금이 수여된다.

수상작에게는 디자인 수요자와 공급자 연결로 상품화될 수 있도록 오는 8월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 전시하고 2021년 국제소방안전박람회 등 대내외 행사에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실제 공모전 수상작이 상품화 된 사례로 2018년도 공모전 특선작 '화재용 재난안전키트'가 상품화돼 판매되고 있다.

또한 2019년 특선작 '옥외 소화전 표지판'도 디자인 특허 출원 등이 완료돼 일부 지역에 설치돼 있다.

남화영 소방정책국장은 "이번 공모전으로 경쟁력 있는 디자인이 발굴돼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고, 소방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