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부 자료
ⓒ 환경부 자료

환경부는 수돗물 음용률을 높이기 위해 6월 30일까지 전국 7만2000여가구를 대상으로 '수돗물 먹는 실태'를 조사한다고 5일 밝혔다.

실태조사는 국민의 수돗물 음용 현황을 파악하고 수돗물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분석해 정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한다.

환경부는 수돗물 먹는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지난해 3월 법적 근거를 마련했으며 법에 따라 조사 대상과 문항을 대폭 확대했다.

조사 대상은 전국 161개 지자체의 7만2460가구다. 조사 문항은 수돗물 음용현황, 정책만족도 등 40여개 항목이다. 조사대상은 시군별로 최소 300가구 이상을 선정해 경기도가 1만6800가구로 가장 많다.

조사결과는 하반기에 공개된다. 신뢰성 있는 조사를 위해 공문을 지참한 조사원이 대상 가구를 직접 방문해 가구주 또는 배우자를 대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전파에 대비해 조사원은 마스크 착용, 조사장비 소독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예정이다. 대면조사를 원치 않는 경우를 대비해 온라인 비대면 조사도 병행한다.

한편 수돗물 먹는 실태조사는 앞으로 3년마다 전국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신진수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이번 실태조사는 수돗물 정책 개선의 기초"라며 "공문을 지참한 조사원이 방문하면 관심을 가지고 조사에 응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